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연말정산 공인인증서? 공용인증서 만들기!

by 활꽃게 2021. 1. 13.
반응형

제일 쓸모없는 정책 3대장중 1대장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의 폐지

국민 모두가 가지고 있다는 공인인증서, 이게 없으면 사실상 금융거래든, 자기인증이 안되는 시대였지만, 12월 10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국민들의 연말정산이 조금 더 편해지지 않았을까해요. 정말 엑티브 X 설치하는데 시간도 엄청나게 걸리고, 뭔 보안에 보안에 보안까지 겹쳐서 인증을 하라는데. 정말 짜증이 치밀어 올랐는잖아요? 근대 이게 폐지됨에 따라 정말 간소화 된 인증으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livecrab.tistory.com/27

 

김현중 사건 폭행 낙태? 그에게 무슨일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꽃보다 남자 김현중 그의 사건을 파헤쳐보자 더블에스 501 (SS501) 아이돌 가수이자 배우 김현중 아이돌 그룹 더블에스501의 리더이자, 배용준을 닮은 꽃미남 배우 김현중,

livecrab.tistory.com

공인인증서 대체 왜 만들었을까?

공인인증서는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금전거래를 할때 인증을 위해 필요한 전자 서명으로, 본인만 인증서를 갖고 있고, 본인만 비밀번호를 알기때문에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어요, 다만, 이게 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사)만 된다는 점 때문에, 크롬이나, 다른 브라우저를 쓰는 사람들에겐 아주 사용이 불편했다는 거.. 처음에 시도자체는 좋았으나 발전해가는 온라인 시장 즉, 모바일까지 확장됨에 따라서 이 부분이 사실 아주아주 쓸모없게 되버렸다는 거죠..

 

1999년 전자서명법의 발효에 따라 암호학 교수 11명이 모여서 연구를 시작했는데, 이게 공인인증서의 시초라고 합니다. 

(진짜 이사람들도 공인인증서를 편하게 쓰는지 궁금함...) 플랫폼자체가 1999년에 멈춰있는것도 아니고 20년 동안이나 이 기술을 쓰고, 대안이 없었다는 것도 답답하네요..

 

< 아이언맨도 한국에 오면 먹통이 된다고 한다.... >

공인인증서 → 공용인증서로 변경

2020년 12월 10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우리가 흔히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공용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발급도, 은행에서 받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약관 동의 후 핸드폰으로 오는 인증문자나, 보안만 걸어주면 바로 인증서가 만들어 집니다.

단, 이제 다가오는 2021년 연말정산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 공인인증서를 추천드리는데 카카오는 "카카오 지갑"을 만들면 공인인증서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같은 경우에는 연말정산의 주요 자료를 다운받는 홈텍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에 폐지되기 전 은행권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이것도 사용가능 합니다. 다만, 똑같이 2년에 1번씩 갱신해줘야 하는 불편함을 있겠죠?

 

이것도 정책적으로 완벽하게 넘어가려면 아마 10년은 걸릴거 같습니다.

 

■ 네이버 공동인증서 ( 비추천 ) 연말정산 못함

 

■ 카카오 공동인증서 ( 추천 ) 연말정산 가능

 

모바일 시장에 가장좋은 인증서 [ PASS ]

앞전에 얘기했듯 카카오 공동인증서도 좋지만, 사실 국가차원이나, 통신사에서는 "PASS"어플을 사용하는걸 권장해요, PASS인증서는 이용방식은 간소화하면서 휴대전화 2단계 인증을 통해 높은 수준의 보안을 보장하기 때문에 해킹 당할일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국내 최고의 화이트 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최고의 보안성을 갖췄다는데, 별로 알고 싶진 않고, 일단 등록해놓으면 어디든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일단 플레이스토어에서 PASS앱을 깔아주고, 아래와 같이 따라하면 완료! 홈택스 당연히 됩니다.


시대를 못따라가면 모두 고생이다.

연식이 오래된 기업일수록 튼튼한 기업일 확률이 크지만 그만큼 꼰대도 많고, 일하는 스타일도 구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무언가 하나 획기적인 아이템이나, 새로움을 추구하면, 무조건 안된다며, 기존을 추구하는 사람들 덕에 세상은 항상 어렵게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인인증서도 마찬가지에요. 공인인증서로 표면적으론 보안을, 뒤로는 고객에게 책임 전과를 위해 방법적인 보안을 생각해냈다지만, 사실 지금은 무용지물인 서비스를 계속해서 유치 시켜왔다는 것도 참....

 

아무튼 지금이라도 정신차리고 변경되서 참 다행이에요. 저희 아들이 나중에 저처럼 컷을때는 그런 꼰대적 마인드인 사람들이 다 갈아치워지고 항상 발전하는 나라가 되길 기도해야겠습니다.

livecrab.tistory.com/30

 

아이와 함께 목욕해보자

아이와 함께 목욕해보자 접이식 욕조로 집에서 아이와 사우나 즐기기! 목욕탕에 가고싶다. 코로나 전까지만해도 사우나에 2주에 한번씩은 가서 때빼고 광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한주간의 노

livecrab.tistory.com

 

반응형

댓글